• Home
  • Login
  • Join
  • Sitemap
Juvis Academy
아카데미 업계 동향
비만산업, 1:1 맞춤 컨설팅 가능한 전문 컨설턴트 필요 2013-03-29
관리자 1066



 

비만 전 세계적인 사회문제로 대두

 

WHO 2015년 전 세계 인구의 약 23.4%가 비만이 될 것이라고 전망한 가운데 비만인구가 세계적으로 증가하면서 비만이 개인 보건문제에서 이제 사회 위협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비만이 장기적 투병이 필요한 질병이라는 인식과 함께 각국 정부의 적극적인 비만 예방 대책 마련에 따라 비만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건강과 미용에 대한 관심 증대로 다이어트 관련 시장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특히 심리적 비만 현상이 강한 우리나라는 다이어트 관련 산업이 2010 3조원 이상인 것으로 추정되며 향후 중요한 사회적 이슈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비만 사업 라이프스타일 케어 중심으로 시장 옮겨가

 

이와 같이 비만으로 인한 다이어트 관련 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운동과 식이요법을 중요시하는 웰빙 붐의 확산에 따라 비만 치료제 중심에서 라이프스타일 케어 중심으로 시장이 옮겨가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에서는 비만산업의 전개 방향을 맞춤형 적정체중 관리, 예방적 비만 관리, 통합·장기적 비만 관리로 요약했는데

 

첫째, 맞춤형 적정체중 관리는 개인의 유전적 소인과 체질, 사회·경제적 환경을 고려하여 개인별로 건강에 최적화한 목표체중 범위를 제시하고 의료기기·식품·운동 프로그램을 처방하는 것을 뜻한다.

 

둘째, 예방적 비만 관리는 비만서비스 전문가와 네트워크로 연결 또는 일상적 방문을 통해 상시적으로 사전 예방적 비만 관리와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통합·장기적 비만 관리는 비만뿐만 아니라 신체·정신·건강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모든 부분을 통합적으로 연계시킨 장기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렇듯 비만 산업이 이제는 개개인의 특성에 맞춘 맞춤형 관리로 변화해 가고 있다.

 

 

 


 


 


다이어트, 전문적인 컨설팅 가능 인재 필요

 

앞서 언급한 대로 비만 산업이 라이프스타일 케어 중심으로 시장이 옮겨감에 따라 개개인의 다양한 특성에 따라 정확한 분석과 체계적

인 컨설팅을 해 줄 수 있는 전문인력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라이프스타일 케어 중심이라는 것은 개인의 체질, 나이, 성별, 건강 상태, 비만 부위, 식습관, 생활습관, 유전적 요인 등 다양한 상황에서 한 개인에게 맞춰진 최적화 된 개선 방향을 제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유전학, 인체생리학, 기초영양학, 운동생리영양학 등 전문적인 지식이 없으면 개인에게 맞춰진 정확한 컨설팅이 불가능한 것이다.

 

때문에 최근 다이어트에 대한 전문적인 컨설팅이 가능한 다이어트 컨설턴트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다이어트 컨설턴트 자격증 응시자가 늘고 있는 추세다.


 


 
이전글 20대 초고도비만 10년새 10배 증가 ‘다이어트 전문가 수요 급증’
다음글 비만 건강보험 진료비, 음주•흡연보다 많다
  • 카카오톡 상담문의